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6-11-25

...목록으로
주체105(2016)년 11월 25일

관광보험

 

관광보험은 관광기간에 우연적인 사고로 하여 생긴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다.

관광보험은 관광과정에 생기는 위험을 재정적으로 담보함으로써 관광객들의 관광상편의를 보장해주어 그들이 관광목적을 안전하게 실현할수 있게 한다. 관광보험은 생명보험과 재산보험이 결합된 형태이다.

관광보험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 대표적인것은 관광려행생명보험, 관광객재산보험, 관광날씨보험이다.

관광려행생명보험은 관광려행기간에 생긴 사고나 질병으로 입게 되는 신체상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관광려행생명보험에는 재해담보관광려행자생명보험과 종합담보관광려행자생명보험이 있다.

관광려행생명보험에서는 관광객이 사망하는 경우에 건당 최고책임한도에 기초하여 보상하고 부상당한 경우에는 사망보험금범위안에서 피해정도, 직업, 나이 등을 고려하여 일정한 비률로 보험회사가 보상한다. 관광려행생명보험에서 보험기간은 관광객이 관광지 나라의 비행장, 철도역, 항구에 내린 순간부터 관광을 마치고 귀국하기 위하여 해당 역의 수송기재의 승강대에 오를 때까지로 정하고있다.

관광객이 자기 나라 비행기나 배, 철도를 리용하는 경우에는 그가 출발하여 관광지 나라에 도착할 때까지는 항공려객 및 해상보험을 비롯한 그에 해당한 보험이 적용된다.

관광객재산보험은 관광객이 가지고오는 손짐이나 관광용구들이 불상사로 인하여 입게 되는 손해를 보상해주는 보험형태이다. 관광객재산보험대상에는 관광객이 가지고오는 모든 손짐이나 관광용구들이 속한다. 그러나 관광객이 가지고오는 모든 재산이 보험대상으로 되자면 일정한 가격수준에 이른 재산, 국제법상으로나 해당 나라의 보험법상요구에 맞는 재산이여야 한다. 관광객재산보험에서 보험회사는 큰물, 눈사태나 산사태, 폭풍, 화재를 비롯한 자연재해와 폭발, 침몰, 파괴, 전복과 같은 사고 등으로 인한 관광객재산과 손해에 대한 보상책임을 진다.

관광날씨보험은 관광과정에 일기상태가 불리하여 계획한 관광을 하지 못하게 되는것과 관련한 비용손해를 보상해주는 보험형태이다. 여기서 일기상태가 불리하다는것은 예견치 않은 비, 눈, 안개, 폭풍 등의 기후조건으로 관광을 할수 없게 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관광날씨보험은 보험회사가 단독으로 조직하거나 관광회사와 합작하여 조직한다. 관광날씨보험에서 보험기간은 관광기간으로 정한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