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6-10-20

...목록으로
주체105(2016)년 10월 20일

 

국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상징하는 기발이다.

주체37(1948)년 9월 8일에 채택된 우리 나라의 첫 민주주의적헌법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헌법》에 규제되였으며 주체61(1972)년 12월 27일에 채택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 (주체81(1992)년 4월 9일, 주체87(1998)년 9월 5일 수정보충됨)에 규정되였다.

국기는 국가사회제도의 성격을 표현하는 국가의 상징적표대로서 그것을 어떻게 제정하는가 하는것은 국가건설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로 제기된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창건을 준비하시면서 국기제정사업을 현명하게 령도하시여 우리 인민이 존엄있고 아름다운 람홍색공화국기를 가지는 영광을 지니게 하시였다. 위대한 주석님께서는 주체36(1947)년 11월 18일 북조선인민회의 제3차회의에서 조선림시헌법을 제정할데 대한 과업을 내놓으시면서 국기제정문제를 제시하시였으며 주체37(1948)년 2월 초순에는 국기의 도안정형을 친히 료해하시고 귀중한 교시를 주시였다.

위대한 주석님께서는 국기를 붉은색바탕을 중심축으로 하고 그우와 아래에 대칭적으로 흰 줄과 푸른 줄의 크기를 비례를 잘 맞추어 만들며 흰 동그라미는 기발대쪽옆으로 놓으며 그안에는 미래의 승리를 상징하는 오각별을 그려넣는것이 좋을것 같다고 교시하시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국기는 국가의 존엄과 자주권, 우리 인민의 행복과 휘황찬란한 전망의 상징이다. 공화국국기에는 조국해방과 인민의 자유와 행복을 위하여 몸바쳐 싸운 애국투사들과 영웅전사들의 붉은 피가 스며있으며 나라의 번영과 부강발전을 위하여 투쟁하는 우리 인민의 혁명적기상이 담겨져있다.

공화국국기는 가로의 길이가 더 긴(세로와 가로의 비는 1대 2) 직사각형의 람홍색기발이다. 국기는 가운데에 넓은 붉은 폭이 있고 그 아래우에 가는 흰 폭이 있으며 그 다음에 푸른 폭이 있고 붉은 폭의 기대 달린쪽 흰 동그라미안에 붉은 오각별이 있다.

붉은 오각별은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 조직령도하신 항일혁명투쟁의 빛나는 혁명전통과 우리 조국의 휘황찬란한 앞날을 상징하며 붉은 폭은 당과 수령에 대한 우리 인민의 충성심, 김정일애국주의, 백절불굴의 투쟁정신, 일심단결된 불패의 힘을 상징한다.

흰 동그라미와 흰 폭은 우리 민족이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단일민족이며 슬기롭고 근면하고 용감한 인민이라는것 그리고 애국적이고 결백하며 강의한 투지를 가진 영웅적인민이라는것을 상징한다.

두개의 푸른 폭은 반제자주의 기치밑에 세계혁명적인민들과 굳게 단결하여 평화와 민주주의, 민족적독립과 사회주의위업의 승리를 위하여 견결히 싸워나가려는 우리 인민의 열렬한 지향을 상징한다.

 

 

강성일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