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6-10-19

...목록으로
주체105(2016)년 10월 19일
 

《개선문》

 

《개선문》은 항일혁명투쟁을 승리적으로 조직령도하시여 조국해방위업을 이룩하시고 평양에 개선하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주석님의 불멸의 혁명업적과 혁명사적을 후손만대에 길이 전하려는 우리 인민들의 절절한 념원을 담아 건립한 대기념비이다.

 

 

위대한 주석님께서 개선연설을 하신 평양 모란봉기슭 김일성경기장의 앞도로 축상에 세워져있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의 발기와 세심한 지도밑에 주석님의 탄생 70돐에 즈음하여 주체71(1982)년 4월 14일에 제막되였다.

개선문은 높이가 60m, 너비 50.1m, 폭 36.2m를 가진 4층으로 된 웅장한 기념비석조건물이다. 1층 네면의 중심에는 사방으로 통하는 높이 27m, 너비 18m의 무지개형 문이 있다. 1층과 2층은 로대로 경계를 이루고 2, 3, 4 층은 체감식으로 된 평지붕들로 구분되여있다.

1층 량쪽 벽면우에는 《1925》, 《1945》라는 년대가 부각되여있고 그아래에는 각각 6명의 인물들로 구성된 동부각상이 배치되여있다. 2층 앞뒤면 중심에는 불멸의 혁명송가 김일성장군의 노래》가 새겨져있고 그 좌우에는 동부각 《유격대나팔수》가 있다. 그리고 2층 좌우측벽면에는 선각의 수법으로 백두산을 형상하였다. 개선문은 정교하게 다듬은 회색빛의 고급화강석으로 축조하였으며 여기에는 수십칸의 밝고 화려한 방들과 란간, 전망대, 층계와 현대적인 승강설비들이 갖추어져있다.

개선문의 시각적중심에 새겨진 혁명송가 김일성장군의 노래》와 《1925》, 《1945》라는 서예형상은 일찌기 열네살 어리신 나이에 광복의 길에 나서신때로부터 20여성상의 피어린 투쟁을 거쳐 조국해방을 이룩하시고 개선하신 위대한 주석님의 혁명력사와 고귀한 혁명업적을 불멸의 문자로 숭엄하게 전해주고있다. 백두산의 형상은 위대한 주석님께서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을 창시하시고 력사의 새시대를 펼치시였으며 간고한 항일혁명투쟁을 승리에로 이끌어 오신 혁명투쟁의 나날을 경건한 마음으로 돌이켜 보게 하며 주석님께서 이룩하신 혁명전통과 백두밀림에서 시작된 주체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빛나게 계승완성할 우리 모두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하고있다.

개선문의 북쪽면에 형상된 부주제부각상 김일성장군 만세!》와 《조국광복 만세!》는 개선연설을 하시는 위대한 주석님을 우러러 환호를 올리는 조선인민혁명군 대원들과 열광적으로 환호하는 우리 인민들의 격동적인 모습들을 휘날리는 기발을 배경으로 하여 진실하게 형상함으로써 주석님을 개선광장에 모신 그날에 있었던 끓어 넘치는 흠모의 정과 뜨거운 충정의 열정을 생동하게 전해주고있다.

개선문은 조선건축의 고유한 두공형식을 현대 미감과 건물의 특성에 맞게 적용하여 매 기둥들의 물림식돌출부를 형성함으로써 기둥과 두공의 우아한 장식성을 한층 돋구어주고있다. 특히 민족적건축형식에서 가장 중요한 지붕형식을 훌륭히 살려 처마띠면을 크게 설정한것은 현대적이면서도 민족적특색이 짙은 독특한 건축형상을 보여주고있으며 처마의 직선을 추녀끝에서 약간 들어준 조형적처리는 3층겹지붕의 무게를 덜어주면서 립체감을 풍만하게 조성하여주고있다.

개선문은 인민들의 한결 같은 충정의 마음에 의하여 불과 2년도 못되는 사이에 완공되였다.

개선문은 위대한 주석님의 불멸의 혁명업적을 길이 전하며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의 령도따라 주체혁명위업의 완성을 위하여 끝까지 싸워 나가도록 우리 인민들을 힘있게 고무하고있다. 

강성일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