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6-10-10

...목록으로
주체105(2016)년 10월 10일

 

당창건기념탑

 

당창건기념탑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주석님께서 주체형의 혁명적당건설위업에 쌓아올리신 위대한 업적을 후손만대에 길이 전하기 위하여 세운 기념탑이다.

평양시 대동강구역 문수거리 중심부에 자리잡고있는 당창건기념탑은 주체84(1995)년 10월 10일 조선로동당 창건 50돐에 즈음하여 제막되였다.

 

당창건기념탑

 

25만여㎡의 총 부지면적을 가지고 웅장하게 일떠선 당창건기념탑은 조선로동당의 구성부분을 상징하여 로동자, 농민, 지식인이 틀어쥔 마치와 낫, 붓을 형상한 50m높이의 탑신과 《조선인민의 모든 승리의 조직자이며 향도자인 조선로동당 만세!》라는 구호를 부각한 원형띠(내부직경 42m, 외부직경 50m), 《ㅌ. ㄷ》를 뿌리로 하는 조선로동당의 장구한 력사를 의미하는 기단(직경 70m), 조선로동당의 영광스러운 력사적로정과 자랑찬 위용을 생동하게 보여주는 세편의 동부각상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기념탑배경살림집, 탁 트인 교양마당, 대동강호안쪽으로 시원스럽게 뻗은 분수공원이 주위에 조화롭게 배치되여있다.

로동자, 농민, 지식인이 힘있게 틀어쥔 마치와 낫, 붓을 수직으로 세우고 그것을 원형띠로 둘러준 당창건기념탑은 조선로동당이 로동자, 농민, 지식인을 구성부분으로 하는 자주시대의 새형의 당, 주체형의 대중적당으로서의 성격과 반세기이상의 성스러운 투쟁으로 자주위업수행의 세계적모범을 창조하고 주체시대 혁명적당건설의 새로운 길을 개척한 조선로동당의 거대한 업적을 집약적으로 보여주고있다.

 

탑신의 마치와 낫과 붓

 

또한 당창건기념탑은 위대한 수령님들의 두리에 일심단결된 조선로동당의 불패의 위력과 높은 권위를 보여주며 위대한 수령님들의 사상과 위업을 끝까지 계승하려는 조선로동당과 인민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하고있다.

당창건기념탑의 사상예술성은 조각과 서예형상에 의하여 더욱 뚜렷이 부각되고있다.

세개의 기본탑신을 감싸고있는 원형띠의 내부에는 조선로동당의 력사적뿌리와 일심단결의 위력, 인류자주화위업수행을 위한 조선로동당과 인민의 투쟁모습을 보여주는 세편의 대형부각상(높이 4.1m, 한편의 길이 28m)이 형상되여있다.

부각상의 제1편은 위대한 주석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조직진행된 20성상에 걸치는 간고한 항일혁명투쟁의 불길속에서 조선로동당의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이 마련되고 공고화되였다는것을 조형적으로 보여주고있다.

 

1편의 좌, 중간부분 부각상

 

부각상의 제2편은 서로 팔을 굳게 겯고 당과 혁명을 결사옹위해나선 로동자, 농민, 지식인 등 각계각층 군중들의 힘찬 모습을 통하여 조선로동당은 조선혁명의 참모부로서 전당이 혼연일체를 이루고있으며 인민대중의 절대적인 지지와 신뢰를 받는 불패의 당이라는 사상을 보여주고있다.

 

2편 부각상

 

부각상의 제3편에서는 주체사상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거족적인 투쟁에 일떠선 우리 조국인민들의 장엄한 투쟁모습을 형상하고있다.

 

 

3편의 좌, 우측부분 부각상

 

당창건기념탑의 원형띠에 형상한 구호 《조선인민의 모든 승리의 조직자이며 향도자인 조선로동당 만세!》와 기념탑배경살림집우에 형상한 《백전백승》이라는 글발은 당창건기념탑의 성격을 더욱 뚜렷이 부각시켜주고있으며 위대한 김정일장군님의 두리에 일심단결하여 나아가는 조선로동당의 앞길에는 승리와 영광만이 있다는것을 힘있게 강조해준다.

 

탑신의 원형띠부분

 

당창건기념탑은 폭넓고 심오한 사상주제적내용에 맞게 새롭고 독창적인 탑형식을 개척한 조선식의 기념탑이다. 기념탑은 마치와 낫, 붓을 형상한 세개의 구조물을 수직으로 세우고 그것을 원형띠로 둘러주어 하나의 탑신을 이루도록 구성함으로써 탑의 주제사상적내용을 명확히 밝히고 형상의 전일적인 통일과 완벽성을 보장하고있다. 탑의 이러한 구성은 위대한 주석님께서 창건하신 새형의 혁명적당인 조선로동당을 뚜렷이 상징하며 위대한 수령님들 그대로이신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의 두리에 일심단결된 조선로동당의 필승의 위력을 힘있게 부각하고있다.

또한 원형띠를 바닥면에서 약간 들어주고 그밑으로 보이는 탑신 밑부분을 자연석으로 쌓아줌으로써 조선로동당이 광범한 대중속에 깊이 뿌리박은 대중적당이라는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있다. 당창건기념탑은 상징적인 건축적형상에 조각과 서예를 합리적으로 배합하여 탑의 사상예술적심도를 높이고 구성의 조형적변화를 풍부히 하고있다. 당창건기념탑은 세편의 부각상을 모두 초상위주의 반신으로 구성하고 해당 주인공들의 성격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 보여주고있으며 매 편의 중심부에 시대를 대표하는 전형적인물들을 배치하고 두드러지게 강조해줌으로써 탑의 기념비성을 한결 돋구어준다.

이와 함께 당창건기념탑은 그 위치선정에서 위대한 수령님들의 동상이 모셔진 만수대언덕에서 정면으로 바라보이는 문수거리 한복판에 세워짐으로써 조선로동당이 위대한 수령님들의 존함으로 빛나는 당이며 조선로동당의 불멸의 력사에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한생이 어리여있다는것을 뚜렷이 보여주며 수도중심부의 정치적의의를 더욱 높여준다.

 

 

김철혁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