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08-19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8월 19일

 

우리 나라의 5대장강(2)

-압록강-

 

압록강은 량강도 삼지연군의 백두산남쪽비탈면에서 발원하여 중국과의 국경을 이루면서 평안북도 신도군읍에서 조선서해로 흘러드는 우리 나라에서 제일 긴 강으로서 그 길이는 803km에 달한다.

류역면적은 무려 6만 4 739.8k㎡에 달하는데 그 가운데서 우리 나라에 속하는 류역면적은 3만 2 557.7k㎡이다.

압록강에는 위대한 김일성주석님의 영광찬란한 혁명력사와 투쟁업적 그리고 만경대혁명일가분들의 혁명활동사적이 굽이굽이 어려있다.

압록강기슭에는 만포의 세검정과 의주의 통군정, 의주의 고려장성, 피현의 백마산성, 창성의 금산성, 초산의 덕지성 등 우리 선조들의 반침략투쟁력사가 깃들어있는 많은 유적들과 옛성터들이 있다.

압록강은 의주부근에서 구리도, 어적도 등 충적도들에 의하여 세갈래로 갈라졌다가 신의주시에 이르러 다시 한줄기로 되여 흐른다.

강어구일대에는 위화도, 류초도, 황금평, 비단섬과 같은 섬들이 있다.

바다물이 미치는 구간은 강어구로부터 약 63㎞이다. 썰물때에 강어구에서는 넓은 간석지가 드러난다.

압록강류역일대는 우리 나라 산림자원의 보물고를 이루고있다. 상류지역에는 이깔나무,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황철나무, 자작나무, 사스래나무, 피나무를 비롯한 여러가지 나무들이 울창하게 퍼져있어 《나무바다》를 이루고있다. 여기에는 우리 나라에서 손꼽히는 림산기지들이 많이 배치되여있다. 또한 중류와 하류연안에도 인민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인민생활을 높이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나무들이 울창하게 퍼져있다.

2천리장강 압록강은 자연경치가 아름다울뿐아니라 귀중한 자원으로 가득찬 기슭을 적시며 흐른다. 연안에는 금, 니켈, 동, 석탄, 류화철, 고령토를 비롯한 귀중한 지하자원들이 풍부하게 묻혀있다.

압록강과 그 지류들에는 잉어, 붕어, 누치, 빙어, 열묵어, 뱀장어, 가물치, 숭어, 농어, 야레, 돌붕어 등 80여종의 물고기들이 있다.

압록강은 물량이 많고 깎아지른듯한 골짜기들과 물살이 빠른 지역들을 많이 가지고있으므로 우리 나라에서 수력자원을 제일 많이 가진 강으로 되여있다.

압록강중류에는 대규모의 운봉발전소와 위원발전소, 수풍발전소가 있다. 또한 압록강의 지류들에도 현대적인 수력발전소들이 수많이 건설되였다.

압록강은 관개수로 널리 리용되고있다. 압록강하류지역에는 우리 나라에서 손꼽히는 대규모관개체계인 압록강관개가 마련되여있다.

압록강은 또한 배길과 떼길로, 양어기지로, 공업용수와 음료수로 리용되고있다.

 

김 권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