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06-29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6월 29일

 

묘향산

 

우리 나라 북서부, 묘향산줄기의 중부에 있는 세계적인 명산.

평안북도 향산군과 구장군, 평안남도 녕원군, 자강도 희천시의 넓은 지역을 포괄하고있다.

면적 375k㎡, 둘레 300여리, 해발높이 1 909m.

묘향산은 개척된 력사가 오래지만 11세기 초부터 기묘하고 향기를 풍기는 아름다운 산이라는 뜻에서 묘향산으로 불리웠다.

우리 인민들은 예로부터 묘향산을 우리 나라 명산들가운데서도 손꼽히는 절승의 하나로 일러왔다. 사람들은 산의 기묘한것을 금강산에 비기고 산이 웅장한것을 지리산에 비겼지만 묘향산은 그 기묘함과 웅장함이 한데 어울린 명산으로 널리 알려졌다.

 

 

묘향산은 예로부터 《8만 4천봉》이라 불러오듯이 웅장하고도 기묘한 수많은 봉우리들과 큰바위들, 깊숙한 계곡들과 높은 벼랑, 수정같이 맑고맑은 물과 수많은 폭포들, 울창한 수림과 언제나 시원한 그늘을 던져주는 여름철의 짙은 록음, 가을의 눈부신 단풍, 겨울철의 설경, 여기에 뭇새들의 지저귐과 여울물소리 등이 한데 어울려 어디를 보나 뛰여난 절경을 이루고있다.

하기에 우리인민들은 예로부터 묘향산을 우리 나라 5대명산의 하나로, 조선8경의 하나로 널리 자랑하여왔다.

 

 

산세가 기묘하고 수려한 묘향산은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진 명산일뿐아니라 외래침략자들을 반대하여 용감히 싸운 우리 인민들의 애국적인 투쟁이야기가 깃들어있고 우리 민족의 문화예술적기교와 창조적재능을 보여주는 문화유산들이 수많이 있으며 국제친선전람관을 비롯하여 로동당시대의 대기념비적건축물들이 건설되여 명산으로서의 그 이름이 더 널리 알려지게 되였다.

 

 

묘향산에서도 가장 뛰여난 절승을 이루는 곳은 묘향천을 사이에 두고 앞뒤에 솟은 련봉들과 기암들, 골짜기풍치로 이름난 상원동, 만폭동, 천태동, 칠성동 등 계곡들과 수많은 폭포들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풍치에 어울리게 우아하게 일떠선 로동당시대의 대기념비적건축물들과 문화유산들이 집중되여있는 신향산일대이다.

 

 

 

 

관광등산지로, 참관지로 훌륭히 꾸려진 묘향산에는 주체36(1947)년 5월에 창설된 묘향산력사박물관 그리고 비로봉답사숙영소, 향산호텔을 비롯하여 관광객들과 야영생들을 위한 시설들이 있다.

또한 상원동, 만폭동, 비로봉에 오르는 등산길이 마련되여있으며 탐승로들에는 자연경치에 어울리면서도 탐승에 편리한 안전시설들, 휴식터, 휴식각 등이 구비되여있다.

그리고 평양-향산사이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려객렬차가, 향산-묘향산사이에는 관광뻐스가 다닌다. 평양과 향산사이에는 관광도로가 건설되여있다.

 

강성일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