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06-13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6월 13일 [소개]

 

우리 나라의 지방별 음식(4)

황해도지방음식 -

 

황해도지방에는 우리 나라의 중서부에 위치한 황해남도와 황해북도가 속한다.

이 지방에는 연백벌과 은천벌, 장연벌, 취야벌, 재령벌, 황주긴등벌, 신계곡산벌(미루벌) 등 이름난 벌들이 많은데 여기에서는 기름진 흰쌀과 강냉이, 밀보리 등 여러가지 알곡들이 생산된다.

또한 긴 해안선과 다양한 해안지형을 가진 바다를 끼고있으므로 까나리, 조기, 가재미, 멸치, 칼치, 민어, 숭어, 전어를 비롯한 물고기들과 해삼, 섭, 백하, 전복, 참굴, 대합, 바스레기, 미역, 김, 다시마 등과 같은 많은 수산물들이 난다.

이 지방에 뻗어있는 구월산줄기, 수양산줄기, 멸악산줄기, 아호비령산줄기들에는 노루와 오소리, 너구리, 산토끼 등 산짐승들과 머루, 다래, 고사리, 고비, 두릅, 참나물, 분지 등 산과일과 산나물들이 분포되여있다. 한편 이 산줄기들에 시원을 둔 강하천들에서는 모래무치, 붕어, 잉어, 기념어, 행베리, 강준치, 메기, 가물치, 쏘가리 등 75종의 민물고기들이 서식하고있다.

이렇게 벼와 강냉이를 비롯한 알곡작물과 바다와 민물에서 나는 수산물자원, 산에서나는 동식물자원이 풍부한 황해도지방은 예로부터 특색있는 료리들이 많았다.

밥에서는 해주비빔밥, 김치밥, 메밥 등이 널리 알려졌으며 떡에서는 연백지방의 찰떡과 백설기떡이 유명하였다.

 

해주비빔밥

찰떡

백설기떡

록두묵, 록두묵국, 조기구이, 미역섭조개국, 멸치젓, 백하젓도 특색있는 황해도지방음식이다.

분지장절임과 고수김치는 황해도지방음식으로 소문이 났다.

이 지방의 과일로서 이름난것은 봉산대추와 봉산참배이며 음료에서는 연안식혜, 배와 생강으로 담근 술인 리강고, 해주방문주가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다.

록두묵

록두묵국

미역섭조개국

김 권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