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9-02-09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2월 9일 [상식]

암과 식생활

 

- 간암

암중에서 가장 흔하면서도 치료하기 어려운 간암은 자극성음식을 좋아할 때 발생률이 높아진다. 짜고 맵고 뜨거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특히 조심하여야 한다.

술과 담배도 삼가해야 한다. 간암을 예방하려면 계절마다 나오는 여러가지 남새와 과일, 우유, 닭알과 신선한 물고기를 자주 먹는것이 좋다.

- 식도암

주로 술을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남자들속에서 나타난다.

식도암을 예방하려면 비타민B1가 충분한 남새나 과일 그리고 아연, 몰리브덴 등의 무기질이 들어있는 고구마, 감자, 련꽃뿌리 등을 먹는것이 좋다.

- 위암

위암의 예방치료에는 비타민C, β-카로틴이 들어있는 신선한 남새나 과일 등을 섭취하는것이 좋다. 그것은 위장안에서 아질산염의 화학반응으로 생기는 발암물질인 니트로화합물의 발생을 억제하기때문이다.

위점막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술과 담배, 자극성이 강한 음식물들은 피하며 도마도, 수박, 참외, 우유, 양배추 등을 먹는것이 좋다.

- 대장암

고기를 즐기는 사람은 대장암이 생길 위험성이 높다. 식물성섬유질이 풍부한 낟알, 남새, 과일을 적당히 섭취하면 음식물의 장내머무름시간이 줄어들기때문에 대장점막과의 접촉이 적어져 대장암발생률을 억제할수 있다.

대장암의 예방치료에는 감, 미역, 다시마 등이 좋다.

- 유선암

유선암발생률은 카로틴, 지방, 고기를 얼마나 섭취하는가에 따라 다르다. 운동을 하지 않고 열량을 많이 섭취하면 유선암발생률이 높아진다.

고기 등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사는 유선암을 촉진할수 있기때문에 록황색남새나 과일, 물고기, 치즈, 양배추 등의 섭취량을 늘이고 운동을 많이 하는것이 좋다.

- 페암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료품은 삼가하고 도마도, 홍당무우와 같은 록황색남새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담배를 무조건 끊어야 한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