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8-10-12

...목록으로
주체107(2018)년 10월 12일 [해설]

 

조선화기법(1)

-선묘법-

 

조선화기법은 조선화의 묘사수단들과 그림재료를 다루는 방법이다.

선명하고 간결하며 섬세한 조선화화법의 기본특징을 담보해주는 조선화기법은 매우 다양한데 대표적인것들 중의 하나가 선묘법이다.

선묘법은 선의 다양한 표현적기능을 리용하여 함축과 집중의 형상원리를 구현한다.

선묘법을 통하여 조선화는 묘사대상의 사상감정, 형태의 특징과 다양한 움직임을 생동하게 나타낸다. 또한 조선화의 힘있고 아름다운 필치를 살리고 작품의 예술적품위를 돋구어 준다.

선묘법의 기본형식은 형태의 륜곽을 먼저 쌍선으로 그리고 그 속에 색칠을 하는 구륵법(쌍구법)이다.

선묘법은 다른 기법들과 결합되여 선묘세화, 선묘진채, 선묘담채 등 다양한 형식으로도 그려진다. 선묘법에는 색을 전혀 쓰지 않는 백묘법도 있다.

조선화화면에서 선이 색채와 어울리고 명암과 조화될 때 그 조형미는 참으로 민족적인 정서를 자아낸다.

선묘법은 이미 고구려때부터 널리 씌여져 왔다. 고구려의 무덤벽화들은 대체로 선묘법으로 그려져있다.

 

춤무덤의 사냥장면벽화

 

조선봉건왕조시기의 유명한 화가들인 안견, 김홍도, 정선, 신윤복 등도 힘있고 아름다운 선묘법의 특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풍속화, 산수화 작품들을 남기였다.

 

조선화 《늦은 봄》(안견)

 

조선화《마당질》(김홍도)

 

오늘 조선화의 묘사대상이 다양해지고 우리 인민의 미감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선묘법은 더욱 세련되고 풍부화되고있으며 많은 경우에 우림법, 몰골법 등 여러가지 기법들과 배합되여 쓰이고있다.

 

김권식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