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8-06-14

...목록으로
주체107(2018)년 6월 14일 [소개]

 

쑥과 우리 생활

 

우리 나라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자라는 쑥은 국화과의 다년생풀이다.

쑥에는 약쑥, 떡쑥, 물쑥 등 여러가지가 있다.

 

약쑥

 

떡쑥

 

모기쑥

 

일반적으로 줄기는 높이 50~100㎝정도로 곧추 자라며 잎은 어기여나는데 식물체에서는 특이한 향기가 난다.

생쑥에는 단백질 4.5%, 지방 0.54%, 당질 7.13%, 광물질 2.56~6%(50%이상이 칼리움이고 그밖에 칼시움, 철, 린, 미량원소들이 있다), 비타민 B1, B2, C, PP, D와 프로비타민 A가 들어 있다. 또한 찌네올을 주성분으로 하는 정유가 0.1~0.6% 그밖에 탄닌질, 수지, 쿠마린, 쓴맛물질, 콜린, 아데닌 등이 들어 있다.

우리 선조들은 오랜 옛날부터 쑥을 식생활과 병치료에 널리 리용하여왔으며 지금도 그 전통이 이어지고있다.

식생활에는 주로 떡쑥이나 물쑥을 쓴다.

봄날에 만문한 쑥을 뜯어서 끓는 물에 데쳐 우려낸 다음 그것을 무쳐 나물로 먹거나 낟알가루와 섞어 절편, 송편, 개피떡 등을 만들어 먹는다.

 

쑥절편

 

쑥굴레

 

쑥개피떡

 

쑥떡은 향기롭고 색갈이 고울뿐아니라 쫄깃쫄깃하고 맛이 좋으며 빨리 쉬거나 굳어지지 않는다.

병치료에는 뜸쑥, 생당쑥 등 약쑥을 쓴다.

쑥은 맛이 쓰고 향긋하며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다.

쑥은 몸을 덥게 해주므로 속이 차서 생기는 설사, 부종, 동통 등에 효과가 있으며 녀성들의 월경불순, 대하증치료, 태아안정에도 쓰인다.

또한 장기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피를 맑게 하며 알레르기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리용된다. 특히 생당쑥은 엑스화하여 간장질병치료에 널리 쓴다.

약재로 쓸 쑥은 꽃피기전인 6~7월경에 식물체 또는 잎을 따서 그늘에서 말리운 다음 가공하여 뜸봉, 쑥베개, 쑥방석 등을 만들어 리용한다.

이밖에도 쑥은 소독제나 살충제로도 리용된다.

 

김 권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