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날자 : 2019-07-23

주체108(2019) 년 7월 23일 《보도》

 

 

라만분광분석기를 우리 식으로 연구제작

김일성종합대학에서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는 가까운 앞날에 전반적인 과학기술분야에서 세계를 디디고 올라설수 있다는 배심을 가지고 첨단돌파의 기적들을 련이어 창조하여야 합니다.》

최근 김일성종합대학에서 나라의 과학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 적극 이바지할수 있는 라만분광분석기를 연구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라만분광분석설비는 라만산란을 리용하여 물질의 분자구조를 분석하는 첨단설비이다.

세계적으로 의학, 생물학, 나노재료연구는 물론 제약공업, 화장품공업, 식료 및 일용공업 등에서 라만분광분석설비는 광범히 쓰이고있으며 최신과학기술을 도입한 여러가지 라만분광분석기들이 계속 개발도입되고있다.

김일성종합대학에서는 이에 대한 문헌연구와 자료분석을 심화시킨데 기초하여 우리의 기술로 첨단설비인 라만분광분석기를 개발해낼 높은 목표를 내세웠다.

대학일군들은 재료과학부, 물리학부, 력학부의 유능한 교원, 연구사들로 연구조를 조직하고 연구사업을 힘있게 밀고나가도록 하였다.연구조성원들은 높은 민족자존의 정신을 지니고 라만분광분석설비를 기어이 개발해낼 일념으로 미지의 과학세계를 헤쳐나갔다.

그 과정에 광학체계최량화기술, 수감부제작 및 조종체계프로그람기술, 분석프로그람기술 등 라만분광분석기를 제작하는데서 나서는 어려운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성과적으로 해결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두해전 대학에서는 라만분광분석설비의 한 종류인 라만현미경을 성공적으로 제작하였다.

재료과학부 박사 최춘식동무는 라만현미경제작에서 거둔 과학기술적성과에 토대하여 쉽게 사용할수 있는 라만분광분석기를 제작하기 위한 창조전, 두뇌전을 또다시 과감히 벌려나갔다.

당조직의 적극적인 지지속에 그는 박사원생들과 함께 100여매에 달하는 설계도면을 완성하고 정밀도가 높은 여러가지 부분품을 해결하였으며 끝내 실용성이 담보된 라만분광분석기를 제작하였다.

이 라만분광분석기는 적외선분광분석기에 비해 수용액상태의 물질측정이 가능하고 다성분계에서의 정성, 정량화가 쉬운 특성으로 하여 여러 부문에서 원료와 제품의 질분석에 광범히 리용할수 있다.

김일성종합대학에서 라만분광분석설비를 연구제작함으로써 분석의 신속성, 정확성을 보다 원만히 실현하여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 적극 이바지할수 있게 되였으며 나라의 과학발전을 힘있게 추동할수 있는 또 하나의 과학기술적담보가 마련되였다.

지금 대학일군들과 교원, 연구사들은 당의 과학기술중시사상을 더 높은 실천적성과로 받들어갈 열의에 넘쳐 첨단수준의 라만분광분석설비를 련속 개발하기 위한 연구사업에 박차를 가해나가고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