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8-06-14

...목록으로
주체107(2018)년 6월 14일 [보도]

농업생산에 이바지할 수십건의 과학기술성과 연구도입

 

-농업연구원에서-

 

 

당의 과학농사방침을 높이 받들고 농업연구원의 일군들과 연구사들이 탐구전, 창조전의 불길속에 올해에만도 수십건의 가치있는 연구성과들을 이룩하여 농업생산에 크게 이바지하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농업부문에서는 주체농법의 요구대로 과학농사열풍을 일으켜 계획한 알곡생산목표를 점령하여야 합니다.》

농업정보연구소에서는 세계적인 발전추세와 재배경험들, 농업과학기술분야의 전자도서와 각종 다매체편집물 등 기술자료들과 상식들을 종전에 비하여 더 많이 제공할수 있게 농업과학기술홈페지 《황금벌》을 갱신하였다.

농업생산을 주체화, 현대화, 정보화, 과학화하는데서 자신들이 맡고있는 임무의 중요성을 깊이 자각한 이곳 일군들과 연구사들은 파종 및 모내는시기, 평당 포기수를 비롯한 종합자료들에 기초하여 영농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수 있게 하는 필지별영농세부계획작성프로그람도 개발하였다.

이들은 작물의 생육상태와 병해충발생상태를 시기별로 정확히 수집, 분석하여 농업생산단위들에 제때에 알려주기 위한 농작물생육예보사업에서도 성과를 거두고있다.

농업화학화연구소에서 과학연구사업을 활발히 전개하여 올해에 10여건의 새 기술연구과제들을 수행하였다.

일군들은 현장에서 침식을 하면서 생산조직과 기술지도를 짜고들어 종자피복제를 공업적방법으로 생산하고 전면적으로 도입할수 있는 확고한 전망을 열어놓았다.

연구사들은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우리의 기술, 우리의 원료에 의한 벼모판종합영양제연구를 심화시켜 제조방법과 적용기술을 확립하였으며 땅속병해충을 90%이상 구제하고 작물의 생육을 촉진시킴으로써 정보당소출을 훨씬 늘일수 있는 효능높은 현부제형종자피복제생산의 공업화도 실현하였다.

원료와 자재, 설비의 주체화를 실현할데 대한 당의 뜻을 받들고 농업나노기술연구소에서는 우리 식의 나노기술제품들을 연구개발하였다.

연구집단은 농업부문에서 많이 리용하고있는 일반박막에 비해 당김세기와 늘음률이 훨씬 높고 자외선흡수능력이 큰 농업용나노기능성박막을 만들어냈다.

이 박막은 모판박막으로 리용할 때 빛투과성이 좋고 어린 모의 생육을 촉진시키는 먼적외선복사기능도 나타내며 보온효과성이 높은것으로 하여 호평을 받고있다.

과학기술의 위력으로 오늘의 혁명적인 총공세를 추동해갈 일념안고 식물보호학연구소의 연구사들은 농작물의 병해충피해를 막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에 힘을 넣어 벼선충병구제용농약을 개발하고 평양시와 남포시를 비롯한 여러 단위들에 도입함으로써 살충률을 80%이상 높이였다.

연구소에서는 전국의 농촌들에 어린모시기 병발생원인을 알려주기 위한 화상회의를 실속있게 진행하는 한편 선충에 의한 피해를 막고 벼모의 사름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사업도 적극 추진시키고있다.

사회주의수호전의 제1제대 제1선참호를 지켜섰다는 책임감을 안고 온갖 지혜와 열정을 다 바쳐가고있는 농업연구원의 일군들과 연구사들의 애국적헌신성은 훌륭한 연구성과들로 이어지고있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