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5-07-16

...목록으로
주체104(2015)년 7월 16일 [소개]

우리 나라의 명성을 온 세상에 떨친 고려자기

 

위대한 수령 김일성대원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고려사람들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금속활자를 발명하여 출판업을 크게 발전시키고 색과 문양, 모양이 특출하여 세상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기는 고려자기를 만들어내여 우리 나라의 명성을 온 세상에 떨쳤습니다.》

고려자기는 우리 선조들의 뛰여난 예술적재능과 높은 과학기술수준을 보여 주는 귀중한 문화적재부이다.

고려자기는 바탕색을 기준으로 볼 때 청자기, 백자기, 검은자기, 밤색자기, 진홍자기로 갈라볼수 있고 장식기법으로 보면 돋을무늬자기, 오목무늬자기, 뚫음무늬자기, 굵은무늬자기, 무늬박이자기, 분장자기, 화금자기 등으로 나누어볼수 있다. 이중에서도 가장 많이 생산되고 우수하였던 자기는 청자기이며 청자기가운데서도 특히 도자공예의 극치를 이룬 문화적재보로서 세상사람들의 경탄의 대상으로 된것은 무늬박이청자기이다. 고려자기는 우리 나라 북부산간지대를 내놓고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만들어졌다. 그가운데서 대표적인 곳은 고려봉건국가의 도읍지였던 개성부근과 평안남도의 강서, 황해북도 평산, 황해남도 송화, 옹진, 해주, 경기도의 려주, 안성, 고양, 광주, 강화, 충청남도 공주, 대전시 대덕구, 전라북도 부안, 전안, 전라남도 강진, 무아, 경상북도 고려, 경주 등지였다.

고려자기의 우수한 특성은 무엇보다 먼저 그 색이 특출한것이다. 고려자기의 다양하고 조화로운 색갈가운데서도 제일 아름답고 유명한 색은 비색(일명 비취색)이다. 맑은 물속의 흰 차돌우에 비낀 푸른색과 같은 비색은 명랑하고 깨끗하며 점잖고 고상한것을 즐기는 우리 인민의 생활감정을 반영하고있다. 도자기의 바탕색과 사기물에 포함된 철분의 환원염으로 얻어지는 비색의 발견은 오랜 숙련과 높은 과학기술의 발전에 의하여 이룩된것이다. 이런 색을 가진 자기를 비색자기(청자기)라고 하였으며 그것은 세상사람들속에서 고려자기를 의미하는 대명사로 되여왔다. 비색자기는 10세기 전반기에 제작되였다. 고려시기에는 백자기, 검은자기, 얼룩반죽자기 등 다양한 색갈의 자기들도 있었다.

고려자기의 특성은 다음으로 형태가 다양하고 참신한것이다. 고려자기에는 잔, 바리, 병, 사발, 접시, 주전자, 단지, 화분, 향로, 화로, 화장함, 연적, 벼루, 붓꽂이 등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그 모양도 각양각색이다. 특히 동식물, 사람, 금속기 등을 본딴 물형자기의 형태는 매우 아름답고 기발하다. 물형대상으로는 관복입은 문관, 어린이 등 인물과 사자, 기린, 물고기, 거부기, 룡, 봉황, 토끼, 범, 원숭이, 원앙새, 오리, 비둘기 등의 동물과 참외, 석류, 죽순, 련꽃, 조롱박 등 식물형이 있다. 물형자기의 형태선들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되고 자기전체가 경쾌하고 날씬하며 조화롭고 변화무쌍하다.

고려자기의 특성은 또한 그 무늬가 풍부하고 특출한데 있다. 고려자기는 무늬장식에서 오목새김, 돋을새김, 뚫음새김, 긁기, 도장찍기 등 조각적장식수법과 붓으로 그리는 회화적수법 등과 함께 무늬박이(상감)수법을 쓴것으로 하여 더욱 유명하다. 정교롭게 새겨넣은 무늬들이 맑은 사기물을 통하여 은은히 비쳐보이는 무늬박이장식의 아름다운 효과는 고려자기에서만 볼수 있는것이다. 엄밀하게 도안화한 무늬로 그릇의 전체면을 빈자리없이 장식한것, 사생적인 그림으로 처리한것이 있는가 하면 구름, 학, 갈대, 기러기, 버들, 원앙새, 국화, 포도, 련꽃, 모란 등 여러가지 소재의 무늬들을 그릇의 모양에 맞추어 새겨넣어 푸른색과 함께 조선의 맑고 아름다운 가을정서가 넘치게 한것들도 있다. 장식무늬들은 시기별에 따라 일정한 변화를 가져왔다. 10세기의 무늬소재로는 주로 단순한 선, 원무늬와 함께 련꽃, 봉황, 쌍앵무새 등이 홀무늬로 쓰이였고 11세기-12세기에는 국화, 학과 구름, 버들과 물오리, 국화와 나비, 국화와 선류, 모란과 석류 등이 겹무늬로 많이 쓰이였다.

고려자기는 이러한 특출한 색과 무늬, 참신한 형태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여 우아하고 고상한 공예품으로 온 세상에 이름을 떨치고있다. 우리 공화국에서 수많은 고려자기들이 발굴되여 귀중히 보존되고있으며 전국각지의 도자기공장들에서는 고려자기의 전통을 살려 훌륭한 도자기들이 많이 생산되고있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