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5-12-03

...목록으로
주체104(2015)년 12월 3일 [소개]

 

유구한 력사를 전하는 성불사의 응진전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건축양식과 단청형식에서 고려시기의 독특한 특징을 그대로 보존하고있는 응진전은 나라의 귀중한 재보입니다.》

황해북도 정방산 주봉인 천성봉기슭에 자리잡고있는 성불사에는 오랜 력사를 자랑하는 응진전이 있다. 응진전이란 석가모니의 제자인 라한의 부처를 놓아두는 곳을 말한다.

 

응진전의 전경과 현판

성불사의 응진전은 898년에 처음 세우고 고려시기에 고쳐지었으며 오랜 력사의 재난과 풍상속에서 파괴되고 로화되였던것을 1327년에 원상대로 복구한것이다. 정면 7간(22.75m), 측면 3간(6.7m)의 길다랗게 생긴 3포식 배집인 응진전은 서쪽방향을 향해 앉아있다. 응진전은 알맞춤한 크기에 간결하게 된 두공형식과 시원한 건물안의 골조구성 그리고 통천정, 활개와 동자기둥, 대들보형태 등은 우리 선조들의 슬기로운 지혜와 높은 건축술을 잘 보여주고있다.

응진전의 내부

처마와 가운데두공

대들보와 두공

동자와 두공

활개대공

동자두공

천정

 

 

응진전의 단청은 모루초에 뚜렷한 휘를 붙이지 않고 청록색계통이 드러나게 하였다. 기둥에는 붉은색을 칠하여 무게를 돋구고 대들보와 평판방, 액방같은 기본부재들에는 화려한 모루무늬를 놓았으며 여기의 련꽃무늬, 골뱅이무늬에는 록색,청색으로 색우림하고 석류무늬에는 금분까지 썼다. 중보, 대들보에 있는 룡, 사자, 천마, 청룡 등 별지화들은 보는 사람들의 경탄을 자아낸다.

대들보의 모루무늬

평판방의 모루무늬

액방의 모루무늬

대들보의 별지화 1

대들보의 별지화 2

응진전은 고구려건축에서 계승한 간결하면서도 튼튼한 구조 그리고 록색기운이 짙은 단청과 조각장식 등을 통하여 고구려건축술을 연구하는데 의의가 있다.     

지금 응진전은 성불사의 다른 유적들과 함께 훌륭히 보존관리되고 있으며 그 주변은 근로자들의 휴식터로, 인민의 훌륭한 유원지로 되였다.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