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9-09-14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9월 14일 [소개]

 

《주해수용》

 

《주해수용》은 18세기의 실학자 홍대용이 쓴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산학책이다.

주로 실천적문제들을 다루면서 그와 관련된 풀이법과 계산법 그리고 일상적으로 많이 쓰는 계산방법들을 리론적으로 해명하고 있다. 《주해수용》은 내편과 외편으로 되여 있으며 그 각 편들도 상과 하로 나뉘여져 있다.
  내편에서 외편으로 나가면서 산학의 기초로부터 응용에로, 단순한것으로부터 복잡한것에로 점차적으로 체계성있게 문제들을 설정하고 그것을 푸는 방법들을 서술하고 있다.
내편 상에서는 4칙산법과 면적, 체적계산법 그리고 개방법을 비롯한 기초적인 단순한 계산법들을 주고 있다.
내편 하에서는 1원고차방정식의 근사적풀이법을 응용문제들에 체계적으로 적용하였으며 평면3각의 공식들을 다 싣고 그것들을 간접측량과 세부측량문제들에 전면적으로 응용하였다.
외편 하에는 대지측량, 천문측량의 방법들과 필자자신이 연구하여 만든 측량기구인 통천의, 혼상의, 측관의 등의 구조작용과 원리 및 그 사용법이 밝혀져 있으며 계산의 기계화, 계산도표의 리용문제에 이르기까지 해설되여 있다.
외편 상은 필자의 원고가 사본으로 전해지는 과정에 통채로 잃어져서 거기에 담긴 구체적내용은 알수 없으나 《주해수용》의 체계상으로 보나 필자의 학문체계로 보아 대체로 외편 상에는 력산이 들어 있었으리라고 추측된다.
《주해수용》은 18세기 우리 나라 수학발전수준을 연구하는데서 중요한 자료의 하나로 된다.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