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9-06-22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6월 22일 [소개]

 

벼농사의 력사가 오랜 우리나라

 

우리 나라 흰쌀은 긴알품종인 안남미와는 달리 짧은알품종이다.

농마가 많고 단백질과 지방질, 탄수화물 그리고 여러가지 비타민이 많은것으로 하여 우리 나라 흰쌀은 세계적으로 특별히 좋은것으로 알려져있다.

세계적으로 벼를 재배하는 나라는 70여개이지만 우리 나라 흰쌀처럼 영양가가 높고 품질이 좋은것은 드물다.

우리 나라에서 벼농사의 력사는 매우 오래다.

평양시 삼석구역 호남리에 있는 B.C.4 000년기 말엽에 속하는 청동기시대의 집자리인 남경유적36호집자리에서는 조, 기장, 수수, 콩과 함께 벼가 나왔으며 고조선시기의 유적들에서도 벼가 나왔다.

 


남경유적에서 발견된 탄화된 벼

 

이 유적들에서 나온 벼알들은 형태가 매우 고르로운 짧은 알품종으로서 현재 우리 나라에서 재배되고있는 조선형벼와 큰 차이가 없다. 이것은 그 시기에 벌써 조선형벼가 우리 나라 기후풍토에 맞는 품종으로 적응되여왔다는것을 말하여준다.

새 식물품종의 형성과 기후풍토에 알맞는 품종으로 적응되는 과정은 짧은 기간에 이루어지는것이 아니다.

남경유적을 비롯한 가장 이른 시기의 유적들에서 나온 벼알들이 고르롭게 형태화된 품종이라는것은 이미전에 벌써 이 지역에서 벼농사를 하고있었다는것을 말하여준다.

실지로 신석기시대 조선사람들은 일찍부터 농사를 지었으며 신석기시대 중기부터는 당시로서는 매우 발전된 보습농사를 지었다.

황해북도 봉산군 지탑리유적과 함경북도 회령시 검은개봉유적에서 돌로 만든 수십개의 보습날이 나온것을 통해서도 잘 알수 있다.

이것은 우리 나라에서 갈이농사가 매우 오랜 시기에 시작되였다는것을 보여준다.

이처럼 우리 나라에서 벼농사가 시작된 시기는 대체로 신석기시대부터로서 우리 나라는 세계적으로 벼농사력사가 가장 오랜 나라, 제일 기름진 쌀을 생산하는 나라였다는것을 말하여준다.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