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9-06-18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6월 18일 [소개]

 

닭고기음식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민족음식을 발전시키자면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민족음식을 적극 장려하면서 새로운 료리도 끈임없이 만들어내야 합니다.》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은 여름철에 더위로 하여 소모되는 영양분을 보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닭고기로 영양가높은 여러가지 음식들을 만들어먹군 하였다.

닭으로 만든 음식가운데는 삼계탕, 영계찜, 마늘계, 닭고기밥, 닭곰 등이 있다.

삼계탕은 닭의 배속에 찹쌀, 인삼이나 만삼, 대추를 비롯한 부재료를 넣어 통채로 푹 끓인 음식이다. 인삼이 기본인데로부터 그 이름을 삼계탕이라고 하였으며 간을 하지 않은 맹물에 끓인다고 하여 일명 닭백숙탕이라고도 하였다. 삼계탕은 약효가 높은것으로 하여 원기가 약해진 사람들 특히 닭고기를 잘 먹지 않는 사람들이 즐겨먹었다. 삼계탕은 고려인삼의 생산지로 소문난 개성지방에서 만든것이 유명하였다.

영계찜은 중닭의 배속에 찹쌀, 파, 마늘, 생강, 고추장 등을 넣거나 혹은 닭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양념으로 버무린 다음 쪄낸 음식이다.

지난날 중닭을 가리켜 《영계》라고 하였는데 영계찜이라는 말도 중닭을 찐다는데로부터 나온 말이며 이것을 일명 햇닭찜이라고도 하였다.

영계찜은 닭고기음식가운데서 그 맛이 류별난것으로 하여 그 음식 만드는 법이 널리 보급되였다.

마늘계도 더운 때에 즐겨먹은 닭고기음식이다.

마늘계는 닭의 배속에 특별히 마늘을 많이 넣어 푹 삶은것으로 하여 독특한 맛과 향기를 가지고있다. 일부 지방사람들은 마늘계 3마리만 먹으면 겨울에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면서 삼복을 계기로 마늘계를 많이 만들어먹군 하였다.

우리 인민들이 닭고기를 가지고 여름철에 여러가지 영양음식을 만들어먹은것은 닭고기가 다른 짐승고기보다 섬유소가 가늘고 만문하며 소화흡수가 잘될뿐아니라 무더운 날씨로 하여 떨어진 입맛을 돋구고 원기를 회복시켜주며 여러가지 질병치료에 효과가 높았기때문이다.

우리 인민들이 오래전부터 즐겨먹어온 여름철의 닭고기음식에는 닭고기국물과 닭고기꾸미를 놓은 쟁반국수도 있는데 이것도 별식으로 되고있다.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