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9-04-11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4월 11일 [소개]

 

개성의 국보유적들()

 

-만월대-

 

 

개성시 송악산 남쪽기슭에 위치하고있는 만월대는 고려의 왕궁터이다.

 

만월대의 전경과 왕궁중심부분복원모형

 

만월대는 처음 보름달을 바라보는 루대라는 의미에서 망월대로 불리웠는데 그후 세월이 흐르면서 망월대를 만월대로 부르게 되였으며 점차 고려왕궁터전체를 통칭하는 대명사로, 지명으로 되였다.

여러개의 건축군으로 이루어진 만월대의 특징은 축대를 높이 쌓고 그우의 경사면에 건물들을 계단식으로 배치함으로써 여러개의 건물이 하나의 건축군으로 이루어지고 건물들의 지붕이 층층으로 나타나 웅장하게 돋보이도록 한것이다.

왕궁에는 황성의 정문인 동쪽의 광화문과 궁성의 정문인 남쪽의 승평문, 그뒤에 련이어 세운 신봉문, 창합문 등 많은 문이 있었다.

 

신봉문터

 

창합문터

 

만월대에는 높이 7.8m 되는 커다란 돌계단우에 회경전, 장화전, 원덕전을 중심축으로 하여 여러 건물들이 규모있게 배치되여있었다.

기본정전인 회경전터는 동서 약 60m, 남북 약 100m의 네모난 회랑으로 둘러막혀있는데 앞면 9간, 옆면 4간이다.

 

회경전터와 그 앞계단

 

만월대중심축대 동쪽에는 동궁터, 서쪽에는 건덕전터, 침전터 등 수많은 건물터들이 있다.

만월대의 뒤언덕에는 정자터들이 남아있다.

고려왕궁터 만월대는 왕궁의 규모와 배치, 건물들의 평면구조와 건축부재 등을 통하여 고구려를 계승한 고려인민들의 창조적재능과 슬기를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