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게시날자 : 2019-03-13

...목록으로
주체108(2019)년 3월 13일 [상식]

 

조선봉건왕조시기 배무이기술의 발전

 

조선봉건왕조 초기 왜구들을 쳐물리치기 위한 수군건설이 크게 벌어진것과 관련하여 배무이기술이 급속히 발전하였다.

15세기에 고려시기의 우수한 배무이기술을 계승발전시켜 적의 배를 추격하는 기동성이 빠른 비거도선을 비롯하여 배전에 창검들을 한줄로 꽂은 검선, 갑판우의 구조를 마음대로 바꾸면서 싸움배로도 쓰고 조세운반선으로도 쓰는 병조선 등 여러가지 함선들이 만들어졌으며 륜선이 건조되였다. 그리하여 1416년에는 고려이래의 배무이기술에 새로운 경험이 첨가되여 《승선직지록》이 편찬되였으며 1469년에 편찬된 《경국대전》에도 배무이와 배의 운영 및 관리제도 등이 밝혀지게 되였다.

1413년에는 거북선을 만들어 림진강에서 성능을 시험하였고 애국명장 리순신은 1592년 2월 이전에 세계최초의 철갑선인 거북선을 완성하였다. 세계최초의 철갑선인 거북선은 유럽에서 1820년대에야 처음으로 출현한 철선에 비하여 230여년이나 앞선것으로서 일찍부터 바다를 개척하고 굳건히 지켜온 우리 인민의 애국심과 창조적재능을 잘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의 하나이다.

또한 이 시기에 지난기간의 배무이기술과 선박운영경험에 토대하여 루선을 방패선으로 개조하고 기동성이 좋고 풍파속에서도 항해할수 있는 해골선 같은것을 창안제작하였다.

18세기의 실학자인 신경준(1712-1781)은 《려암전서》론선차비어조에서 당시의 선박공학리론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배무이기술리론을 내놓았다.

-세계최초의 철갑선인 거북선-

 


되돌이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