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8-09-24

...목록으로
주체107(2018)년 9월 24일 [소개]

 

다양한 생물상을 가지고있는 금강산

 

천하절승 금강산은 다양한 생물상을 가지고있다.

금강산은 우리 나라 북부와 남부계통의 식물이 바뀌는 지대에 놓여있으며 지형, 기후 등 자연지리적조건의 특성으로 하여 이곳에는 온대남부계통의 식물로부터 아한대성식물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식물과 고유한 특산식물이 많다.

금강산지구에는 약 2 260종의 식물이 분포되여 있으며 그 가운데서 꽃피는 식물은 1 000여종, 특산식물은 100여종이나 되는데 바다의 영향과 자연지리적조건의 특성으로 하여 그 분포에서 현저한 차이를 가지고있다.

금강산의 동쪽비탈면인 외금강일대에는 주로 갈참나무, 굴참나무 등의 참나무속 수종들과 일부 남방계통식물들이, 서쪽비탈면인 내금강일대에는 소나무와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전나무 등 북부계통식물들이 주로 분포되여 있다. 그런가하면 바다가 해금강일대에는 소나무, 때쭉나무, 이대, 누리장나무 등이 분포되여 있다.

금강산의 식물분포에서는 수직대성이 뚜렷하다.

외금강과 내금강의 해발높이 300~400m아래에는 소나무가 많이 분포되여 있고 외금강의 해발높이 300~800m지역에는 갈참나무, 서어나무 등 넓은잎나무가 무성하다. 외금강의 식물분포에서 특이한것은 우리 나라의 국화인 목란이 많은것이다.

내금강의 해발높이 400~700m지역에서는 전나무가 많이 자라며 장안사터부근에는 100~200년 자란 전나무들이 무성한 숲을 이루고있다. 해발높이 800m안팎의 지역에는 소나무, 신갈나무 등이 섞여 있다. 해발높이 800~1 000m지역에는 참나무류, 피나무류, 단풍나무류와 잣나무, 전나무들이 분포되여 있다.

금강산의 최고봉인 비로봉 (해발높이 1 639m) 꼭대기일대에서는 누운측백나무, 누운잣나무, 누운향나무, 들쭉나무, 고채목, 큰만병초, 산오이풀, 바위구절초, 비로과남풀, 금마타리, 바위채송화 등 아한대성고산식물들이 자란다.

금강산특산식물로는 세계적으로 1속 1종인 조팝나무과의 금강국수나무, 금강초롱, 봉래꼬리풀, 참바위취, 나래사초, 그늘돌쩌귀, 산갈매나무, 선봉피나무, 큰참나물, 금강봄맞이, 향수꽃나무, 은분취, 그늘취, 솜다리, 흰바위취 등이 있다.

금강산에는 많은 종류의 동물들이 살고있다.

금강산은 북남방향으로 놓인 큰 산줄기에 위치하고있어 북과 남계통 동물들의 자유로운 이동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있다. 또한 산봉우리와 골짜기들이 많고 수림이 울창할 뿐아니라 바다, 강, 호수까지 있어 여러가지 동물들의 서식활동에 매우 적합한 자연환경을 가지고있다.

하여 척추동물종수만 하여도 390종이나 된다. 그가운데는 38종의 짐승류, 130종의 새류, 10여종의 량서류, 9종의 파충류가 있다.

금강산에는 사향노루, 산양, 큰곰, 노루, 흰족제비, 날다라미, 금강산관코박쥐, 작은졸망박쥐, 긴꼬리웃수염박쥐 등 남쪽기원계통과 북쪽기원계통의 짐승류들이 많이 살고있다. 또한 후리새, 종달새, 꾀꼬리, 뻐꾸기, 후투디, 알락할미새, 칼새, 물촉새 등 철새들과 수리부엉이, 꿩, 저광이 등 사철새들도 많다.

금강산의 서쪽비탈면으로 흐르는 내금강의 하천들에는 잉어, 붕어, 뱀장어, 메기, 열묵어 등이, 동쪽비탈면으로 흐르는 외금강의 하천들에는 강오름물고기들인 송어, 련어, 황어 등의 물고기들이 있다. 내금강하천들에는 우리 나라 특산종인 어름치, 쒜리 등이 있으며 금강모치, 열묵어와 같은 희귀한 물고기들도 있다.

또한 남생이, 긴꼬리도마뱀, 도롱룡, 참개구리 등 파충류와 량서류들도 있는가하면 노랑깃수두나비, 고리흥그늘나비, 금강숫돌나비, 금강희롱나비 등 북쪽계통의 나비들과 깃희롱나비, 먹그늘나비, 알락나비 등 남쪽계통의 나비등 400여종의 나비들이 있으며 많은 곤충들도 살고있다.

이처럼 풍부한 식물상과 다종다양한 동물의 분포와 그 활동, 여러가지 짐승과 새들의 울음소리들은 조선의 명산인 금강산의 풍치를 더욱 아름답고 이채롭게 하여주고있다.

얼마전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유네스코 인간 및 생물권계획 국제조정리사회 제30차회의에서는 우리 나라의 금강산지구를 세계생물보호구로 등록할것을 결정하였다.

 

 

김권식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