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8-07-03

...목록으로
주체107(2018)년 7월 3일 [상식]

 

계몽기가요

 

계몽기가요라고 하면 1920년대부터 해방전까지의 시기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우리 인민의 사상감정과 정서를 반영하여 창작된 진보적인 노래들을 말한다.

계몽기가요들은 인민들이 부르기 쉬운 서정적이며 생활적인 노래라는데 특징이 있다.

계몽기가요들은 당시의 시대적제한성으로 하여 우리 인민의 반일감정과 민족적울분, 조국해방의 리념을 직접적으로 묘사하지 못하고 은유적인 수법으로 형상하는데 그치거나 식민지노예의 운명을 한탄하는데 머물러있었으며 적지 않은 류행가들은 생활세태적인 리별의 감정을 노래하거나 고향을 그리는 애수적이고 구슬픈 정서로 일관된 부족점을 가지고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계몽기가요들은 민족수난의 시기에 발생하여 당시 나날이 높아가던 우리 인민의 반일애국사상과 민족자주정신을 불러일으키는데 기여한것으로 하여 우리 나라 음악사에 뚜렷한 자욱을 남기였다.

대표작들로는 《봉선화》, 《나그네설음》, 《눈물젖은 두만강》, 《찔레꽃》 등이 있는데 특히 《눈물젖은 두만강》은 식민지망국노로 전락된 당시 우리 인민들의 비참한 모습과 생활감정을 절절하게 형상하였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우리 후대들이 계몽기가요를 통해 나라를 빼앗기고 수난속에 살던 지난날을 돌이켜보며 사회주의조국의 귀중함을 더욱 깊이 느끼게 될것이라고 하시면서 계몽기가요들을 시대의 요구에 맞게 새롭게 편곡형상하여 널리 보급하도록 해주시였다.

민족성을 고수하고 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들을 적극 계승해나가도록 걸음걸음 이끌어주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장군님 세심한 손길아래 계몽기가요는 민족음악유산으로서 그 빛을 잃지 않고 오늘도 우리 인민의 사랑속에 널리 불리워지고있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