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8-04-19

...목록으로
주체107(2018)년 4월 19일 [소개]

유구한 력사를 자랑하는 광법사

 

광법사는 고구려때 지은 사찰로써 평양시 대성구역 대성동에 있다.

 

광법사의 전경

 

고구려 광개토왕때에 평양지방에 많은 사찰들이 건설되였는데 광법사도 그중의 하나이다. 광법사는 1727년에 개건하였으며 지난 조국해방전쟁시기인 1952년 7월 미제의 폭격으로 완전히 파괴되였던것을 1990년에 원상복구하였다.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께서는 주체80(1991)년 2월 12일 광법사를 찾으시여 력사주의적원칙에 맞게 광법사를 훌륭히 복구한데 대하여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였다. 그리고 평양과 금강산, 묘향산을 비롯한 우리 나라의 곳곳에는 선조들의 슬기와 재능이 깃들어 있는 력사유적들이 많은데 이러한 력사유적과 유물들은 인민들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북돋아주는 귀중한 유산이므로 잘 보존관리하여야 한다고 교시하시였다.

광법사는 해탈문, 천왕문, 대웅전, 2채의 승당, 8각5층탑 등으로 이루어 졌다.

 

대웅전과 8각 5층탑, 승당

 

건물들은 탑을 통하는 중심축에 따라 대칭으로 배치되였다. 하나의 탑을 중심에 놓고 그 네면에 건물들을 배치한 형식은 고구려때 흔히 쓰던 수법이였다.

광법사의 중심건물인 대웅전은 웅장한 2층합각집으로 되여 있다. 잘 다듬은 돌로 그쯘하게 쌓은 기단우에 정면 3간, 측면 3간으로 된 대웅전에는 붉은 두리기둥을 세우고 그 우에 포식두공을 하였다. 대웅전안에는 석가불을 비롯한 불상들이 3개 놓여있고 탱화도 있다. 대웅전은 눈부신 금단청을 하였다.

해탈문에는 코끼리와 사자를 탄 동자상이 있고 천왕문에는 4천왕상 조각이 있다. 광법사에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련못과 1727년에 세운 광법사비, 그후에 세운 광법사증수단청비 등이 남아있다. 광법사비에는 대성구룡산의 9마리 룡과 99개 못에 대한 전설이 기록되여있다.

 

비석들

 

경치아름다운 대성산에 있는 광법사는 당시 우리 선조들의 발전된 건축술을 잘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며 고구려를 비롯한 우리 나라 력사와 문화를 연구하는데 가치있는 자료로 된다.

광법사는 국보적유적으로 잘 보존관리되고있다.

 

김 권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