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12-19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12월 19일 [소개]

민족고전-《고사신서》

 

《고사신서》는 우리 나라의 이름있는 실학자의 한사람이였던 서명웅이 편찬한 참고서형식의 민족고전이다.

서명웅은 18세기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실학파인 《북학파》의 유명한 학자로서 당시 경제 및 문화분야에 대한 폭넓은 연구사업과 저술활동을 하였다.

1771년에 편찬된 《고사신서》는 이미 16세기 전반기에 편찬되여 조선봉건왕조의 참고서로 리용되던 《고사촬요》의 내용을 수정보충하는 원칙에서 여러차례의 교정과 가필을 거쳐 완성되였다.

모두 15권 7책으로 된 《고사신서》는 12개의 문과 300여개의 소항목으로 구성되였다.

천도문에는 옛 간지의 이름과 12궁(수대성좌), 열두달, 24절기의 이름, 해시계를 보는 법 등 중세기 우리 나라에서의 천문관계 지식의 기본적인 부분이 실려 있으며 지리문에는 한성부(서울)의 위치와 지리적환경, 조선 8도의 력사지리와 경제지리적변혁 그리고 지리, 역로, 전국 및 각도의 토지면적, 바다와 강에 대한 자료가 담겨져 있다.

또한 기년문에는 단군, 삼한, 만 그리고 신라, 고려, 조선봉건왕조 등 력대왕조의 연혁과 조선봉건왕조시기 왕들의 제사날, 무덤의 위치 등이 실려 있고 전장문에는 관직, 관리등용, 경제, 법률 등 제도상의 여러 문제에 대한 비교적 풍부한 자료가 실려 있으며 의례문에는 봉건국가에서 지내는 제사와 지방에서 지내는 제사, 중앙관리와 지방관리의 례식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그리고 행인문에는 다른 나라들과의 외교상의 의식절차, 사신과 수원의 인원수에 관한 규정 등이 밝혀져있고 문예문에는 독서방법, 문체의 기원, 시의 기원, 시 짓는 법, 음악의 선률, 무용의 절차, 글씨의 종류, 산수의 초보 등이 기록되여있으며 무비문에는 서울과 지방의 성곽, 전투용배의 장비상태, 전차와 화포 및 봉수제도 등에 대하여 서술되여 있다.특히 이 부분에 조선봉건왕조의 각 수군영에 배치되였던 싸움배들의 종류와 형태, 사용용도와 수량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들과 세계에서 우리 선조들이 처음으로 발명한 《비격진천뢰》에 대한 자료 등 귀중한 군사관계자료들이 수록되여있어 우리 나라 중세군사관계를 연구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이외에도 알곡, 약초, 남새, 과일, 여러가지 경제식물 등의 재배법 등이 서술된 농포문, 누에, 소, 말, 양, 돼지, 닭, 게사니, 오리, 꿀벌, 새와 여러가지 들짐승 등을 기르는 방법과 길들이는 방법을 기록한 목양문, 옷을 마련하고 다루는 법, 여러가지 과일들의 저장법, 료리법, 누구나 다 알아 두어야 할 상식 등이 실려 있는 일용문, 여러가지 질병에 대한 처방과 치료법, 내상과 외상에 대한 구급처치법 등이 씌여 있는 구급문 등이 분류되여있다.

《고사신서》는 《고사촬요》에서 나타난 다른 나라 관계서술에 치우친 편찬상의 결함을 시정하고 《대전회통》, 《산림경제》를 비롯한 우리 나라 책가운데 있는 자료들을 소재로 하는 동시에 당시의 현실생활에 필요한 내용들을 많이 수정보충하였다.

이 책은 봉건통치자들의 관료생활본위로 자료를 선택하고 구성한 점이라든지 비과학적인 내용이 반영되여 있는것 등 부족점들이 있으나 조선봉건왕조시기의 정치, 경제, 문화, 군사 등 국가사회생활의 여러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자료들을 폭 넓게 담고 있으므로 가치 있는 문헌유산의 하나로 되고 있다.

 

김 권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