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12-01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12월 1일 [소개]

천연기념물-삼지연과 대홍단 메닭

 

메닭은 우리 나라의 북부고산지대에서 사는 메닭과의 사철새이다.

날개길이 24~27㎝. 몸질량 1.5~2㎏. 암컷과는 달리 수컷은 꼬리깃이 둘로 갈라 져 우로 구부러 진것이 특징이다. 암수컷의 몸깃색이 다른데 수컷은 눈우에 붉은색의 볏이 있고 몸깃이 푸른빛도는 검은색이며 날개에 흰무늬가 나 있다. 암컷은 등쪽이 검은색이거나 불그스름한 줄무늬가 가로간 밤색이다.

나무순, 들쭉, 산딸기, 이깔나무씨, 자작나무싹 등과 곤충을 먹는다.

6월경에 땅우에 둥지를 틀고 5~12개의 알을 낳는다.

엄지는 새끼에게 처음에는 동물질먹이를 먹이다가 점차 식물질먹이를 먹인다. 새끼는 8월 말이 되면 자라서 흩어 진다.

우리 나라에서는 삼지연과 대홍단의 메닭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적극 보호증식시키고 있다.

삼지연메닭살이터는 삼지연읍에서 북쪽으로 약 16km떨어진 곳에 위치하고있다.

 

삼지연메닭과 삼지연메닭살이터표식비

 

살이터의 북서쪽(약 30km)에는 백두산이,북쪽(약 90km)에는 두만강이,남동부(약 5km)에는 간삼봉이 있으며 북서방향으로 4km 떨어진곳에 신무성로동자구가 있다.

해발 1 400m를 이루는 살이터는 동,서,남,북으로 평탄한 지대를 형성하고있다.

여기에는 주로 이깔나무,분비나무,가문비나무,봇나무,사시나무,황철나무 등 키나무들이 있으며 들쭉,매저지,땅들쭉,땅딸기 등 떨기나무들과 고산지대풀식물이 자라고있다.

대홍단메닭은 대홍단을 중심으로 이 지구의 산림과 산림공지,습지,산림주변 밭에서 몇마리 또는 20~30마리씩 무리를 지어 산다.

 

대홍단메닭

 

대홍단의 주변에는 해발 1 000m가 넘는 증산,관모산,평편산,대로은산 등이 솟아있다.

이 일대는 이깔나무를 기본수종으로 하는 바늘잎나무숲과 철쭉, 진달래, 물싸리와 같은 떨기나무들과 들쭉,생열귀,단너삼과 같은 풀식물들이 많이 자라고있어 먹이원천이 풍부하다.

삼지연일대의 메닭은 분포가 제한되여있고 그 수가 많지못하므로, 대홍단메닭은 높은 산지대에 퍼져있는 보기드문 새이므로 적극 보호하고있다.

 

김 권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