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co                     

기사게시날자 : 2017-08-07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8월 7일 [소개]

우리 나라 5대장강(1)

-대동강-

 

우리 조국의 수도 평양을 감돌아 흐르는 대동강은 평안남도 대흥군 랑림산에서 시작하여 평안남도와 평양시를 지나고 남포시와 황해북도, 황해남도경계를 따라 흐르면서 620개의 크고작은 지류들을 모아가지고 복잡한 나무가지모양의 하계를 이루는 우리 나라의 5대장강들중의 하나이다.

대동강의 길이는 450.3㎞, 류역면적은 20 247k㎡에 달하며 고구려때에 패수 또는 패강으로, 고려때에 왕성강으로 불리웠다.

대동강에는 강의 운반퇴적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 충적섬들인 릉라도, 양각도, 쑥섬, 두루섬, 두단섬, 벽지도, 곤유섬 등이 있다.

이 강에서는 60여종의 물고기들이 서식하고있는데 하류에는 잉어, 붕어, 농어, 메기, 뱀장어, 쏘가리, 누치, 모래무치 등이, 상류에는 산천어, 열묵어 등이 있다.

대동강물은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널리 리용되고있다.

우선 류역일대에 튼튼히 꾸려진 흑색 및 유색금속공업, 기계공업, 전력공업, 화학 및 건재공업, 경공업기지들에 공업용수로, 류역안의 도시들에 도시용수로 공급되고있다. 또한 농업용수로 널리 리용되고있는바 평남관개체계에 의하여 열두삼천리벌을 비롯한 안주, 문덕, 숙천, 평원일대에, 기양관개체계에 의하여 온천벌을 비롯한 평안남도의 남서부와 남포지구에, 서흥관개체계에 의하여 사리원, 봉산, 은파, 황주, 송림, 연탄일대에, 재령관개체계에 의하여 은천, 안악, 신천, 재령, 은률, 신원일대 등 여러 지역에까지 관개용수로 공급되고있다.

서해갑문과 서부지구의 2천리물길건설을 비롯한 대자연개조사업이 성과적으로 진행됨으로써 대동강물은 평안남도, 남포시, 황해남도, 황해북도의 넓은 지역에서 농업용수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리용되고있다.

대동강에 세계굴지의 서해갑문과 미림갑문, 봉화갑문, 성천갑문, 순천갑문 등이 건설됨으로써 연안에서 큰물피해가 영원히 없어졌다.

대동강은 또한 수상운수발전에서도 의의가 크다.

평양-남포, 남포-신환포, 평양-길성포, 평양-송림, 평양-만경대, 미림-봉화, 덕천-녕원 등의 배길이 있으며 서해갑문이 건설됨으로써 남포항에는 수만t급의 배들이 드나들수 있게 되였다. 대동강상류에는 떼길이 있다.

 

 

변모된 대동강의 모습

 

김 권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