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개관                    

기사게시날자: 2017-03-11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3월 11일 []

 

조선중앙력사박물관

 

조선중앙력사박물관은 주체34(1945)년 12월 1일에 창립되였으며 평양시 중구역 대동문동에 위치하고있다.

 

 

중앙력사박물관에는 우리 나라 원시시대로부터 근대에 이르는 장구한 력사를 보여주는 수천점의 유물자료들이 19개 호실에 나뉘여 전시되여있다.

1호실에는 력사유적들에 대한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과 위대한 김정일장군님의 현지지도주요일지가 있다.

2호실-3호실에는 100만년전의 검은모루유적을 비롯하여 우리 나라가 인류발상지임을 보여주는 원인, 고인, 신인단계의 로동도구들과 인류화석들이 전시되여있다.

 

4호실-5호실에는 고조선, 부여, 진국 등 우리 나라 고대국가들의 유물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특히 우리 민족의 원시조 단군의 유골, 고인돌무덤, 순장무덤, 비파형단검, 잔줄무늬거울 등은 우리 나라가 유구한 반만년의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으며 우리 민족은 하나의 공통된 문화를 창조한 슬기롭고 근면한 민족임을 뚜렷이 보여준다.

6호실-9호실에는 고구려건국자료, 안학궁, 대성산성, 광개토왕릉비, 고국원왕릉, 덕흥리벽화무덤 등 고구려의 강대성과 높은 문화발전수준을 보여주는 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10호실에는 무녕왕릉, 경주석굴암, 불국사, 다보탑과 석가탑, 경주첨성대, 황룡사9층탑, 금관, 가야금 등 백제와 신라, 가야의 유물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11호실에는 상경룡천부, 청해토성, 돌등, 치미 등 발해의 유물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12호실-14호실에는 우리 나라 력사에서 첫 통일국가였던 고려의 성립과 사회경제발전을 보여주는 유물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보현사13층탑, 만월대, 고려자기, 금속활자, 금불상, 놋거울, 오동향로, 대리석관음상, 철령전, 륙화석포, 주화, 신포, 질려포 등 고려의 높은 발전수준을 보여주는 유물자료들과 함께 12세기 말 전국적인 농민투쟁, 외래침략자을 반대하는 고려인민들의 투쟁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15호실-17호실에는 훈민정음, 조선봉건왕조실록, 흠경각 물시계, 거북선, 대동여지도, 평양성도, 진천뢰, 현자총통, 자모포, 신기전, 대완구, 조선봉건왕조자기와 금속공예품, 초물제품, 여러가지 악기 등 조선봉건왕조시기의 유물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또한 임진조국전쟁시기 일본침략자들을 반대하여 싸운 우리 인민들의 애국적투쟁자료, 평안도농민전쟁을 비롯한 인민들의 반봉건투쟁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18호실-19호실에는 근세시기 우리 인민들의 반침략투쟁자료들이 전시되여있다.

중앙력사박물관에서는 여러가지 전람회, 대외전시회, 국제박물관기구 또는 세계 여러 나라 박물관들과의 호상 교류와 협조 등을 활발히 벌리고있다.

조선중앙력사박물관은 참관자들을 조선민족제일주의로 교양하는 대중교양의 거점, 우리 인민들과 외국의 벗들에게 조선민족의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를 깊이 인식시키며 수많은 력사유물들을 소장하고있는 나라의 믿음직한 유물보존기지이다.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