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개관                    

기사게시날자: 2017-01-17

...목록으로
주체106(2017)년 1월 17일 []

 

우리 나라의 식물상

 

우리 나라 식물상은 령토의 크기와 식물기후대적위치에 비하여 식물의 종적구성이 매우 다양하고 풍부하다.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고등식물종수는 약 4 300종, 그중 씨식물은 약 3 300종, 고사리류는 약 230종, 이끼류는 약 770종이며 하등식물종수는 약 5 300종, 그중 지의류가 약 440종, 균류가 약 2 150종, 말류가 약 2 700종에 달한다.

그리하여 우리 나라와 비슷한 식물기후대에 속한 프랑스, 영국에 비하여 종수밀도가 3배나 높다.

이것은 우리 나라의 자연지리적환경이 다양하고 식물상의 형성력사가 매우 오래기때문이다.

우리 나라 식물상의 중요한 특징은 또한 생활형구성이 다양한것이다.

우리 나라에는 키나무와 떨기나무, 반떨기나무 등과 여러해살이풀, 두해살이풀, 한해살이풀 그리고 덩굴식물 등 지구상에 있는 거의 모든 류형의 식물들이 자라고있다.

전체 식물종가운데서 키나무는 약 500종, 떨기나무는 약 700종, 반떨기나무는 약 60종이다.

전체 식물구성에서 나무식물이 차지하는 비률은 거의 28%로서 온대지방의 다른 나라들보다 매우 높다.

식물의 생활형구성에서 나무가 많은 원인은 우리 나라가 제4기 빙하의 영향을 적게 받아 산림의 형성력사가 오래고 자연지리적환경이 나무의 생육에 유리하면서도 다양한데 있다.

우리 나라 식물상의 중요한 특징의 다른 하나는 식물의 계통발생학적연구와 분포구형성문제를 밝히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특산종과 유류종이 많은것이다.

특산식물은 300여종이며 변종까지 합쳐 800여종으로서 전체 식물종수의 거의 18%를 차지한다.

이것은 우리 나라 식물자원구성의 독특성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된다.

우리 나라는 고지리학적특성과 관련하여 시생대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전 지질시대에 식물들이 번성하였으며 은행나무속, 참나무속, 련속을 비롯한 중생대의 식물들이 오늘까지도 각이한 진화단계를 거쳐 보존되여왔다.

또한 빙하기의 유류종들도 고산지대에 잘 보존되여있다.

주요 특산속은 미선나무속, 느삼나무속, 금강초롱속, 금강국수나무속, 매미꽃속 등이며 주요 특산종은 미선나무, 금강국수나무, 금강초롱, 장수만리화, 왕대황, 산회나무 등이다.

특산종들은 금강산, 설악산으로부터 장수산, 장산곶에 이르는 중부지대와 륙지에서 멀리 떨어져 독립적인 발전과정을 거친 제주도, 울릉도 등 섬들에 집중분포되여있다.

이밖에 우리 나라에 기원중심과 분포중심을 둔 목란, 인삼, 누운측백나무, 종비나무, 잣나무 등 귀중한 식물들이 많다.

우리 나라 식물상의 중요한 특징은 또한 경제식물자원구성이 매우 다양하며 풍부한것이다.

주요 경제식물의 종수를 보면 각종 용재식물 약 100종, 섬유식물 약 100종, 약용식물 약 900종, 기름식물 약 50종, 향료식물 약 60종, 산나물식물 약 300종, 집짐승먹이식물 약 160종, 밀원식물 약 170종, 원림식물 약 300종이다.

이처럼 우리 나라에는 여러가지 경제식물들이 성분적으로나 계절적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여있다.

우리 나라는 감나무, 배나무,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추리나무, 대추나무, 밤나무, 뽕나무, 닥나무, 구기자나무, 콩, 조, 팥, 마늘, 인삼, 참당귀 등의 세계적기원중심지이다.

 

강성일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