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개관                    

기사게시날자: 2016-12-26

...목록으로
주체105(2016)년 12월 26일 []

 

우리 나라의 동물상

 

산좋고 물맑은 우리 나라의 산과 들, 강과 호수, 바다에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더 한층 돋구어주는 다종다양한 동물들이 퍼져 살고있다.

우리 나라는 동물계의 종구성과 개체수에 있어서 세계적으로도 다양하고 풍부한 지역의 하나이다.

우리 나라에는 97여종의 짐승류, 394여종의 새류, 27여종의 파충류, 14여종의 량서류, 850여종의 물고기류들이 있다.

우리 나라 동물상이 다양한것은 동물의 생태환경조건이 다양한것과 함께 동물상의 형성력사의 독특성과 관련된다.

우리 나라는 아시아대륙의 동부에 남북으로 길게 놓인 반도로서 오랜 지질시대로부터 대륙과 계속 잇닿아있었다.

또한 제4기 빙하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게 미쳤던 사정과 관련하여 많은 동물들의 피난처로 됨으로써 북쪽으로부터 대륙의 동물들이 퍼져 내려오게 되였다.

짐승류가운데서 북방계통의 동물은 56종으로서 57%를 차지한다.

우리 나라에 알려진 파충류가운데서 10여종이 북방형이다. 량서류는 14종 모두가 북방계통이며 새류는 남방계통이 20여종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북방계통이다.

땅우에서 사는 동물의 분포형식을 보면 대부분이 세계적범위 또는 동아시아범위에서 널리 분포된 광포종들이고 특산종을 포함한 협포종은 매우 적다.

특산종 및 아종으로서는 짐승류가운데서 울릉도따쥐, 제주따쥐, 제주주름코박쥐, 누른돈, 복작노루 등이다.

우리 나라 민물수역에는 185종(아종포함)의 민물고기류가 분포되여있다. 그 가운데서 순 민물고기는 111종(60%)이고 연어, 송어와 같이 바다에서 살다가 알쓸이시기에 강으로 오르는 강오름성물고기와 뱀장어와 같이 민물에서 살다가 알쓸이시기에 바다로 내려가는 강내림성물고기가 15종(8%), 그밖에 황어, 뱅어와 같이 민물과 짠물이 섞이는 강어구나 반함수조건에서 알쓸이를 하는 덜짠물성물고기가 59종(32%)이다.

민물고기가운데서 온대성 잉어, 메기류가 84종으로서 약 45%, 북방계의 청어, 연어류가 32종으로서 약 17%, 남방계의 농어류가 32종으로서 약 17%를 차지하고있다.

우리 나라 바다에도 바다물고기류동물상이 매우 다양하다.

조선동해수역에는 더운물성물고기들인 고등어, 정어리, 멸치, 방어, 다랑어 등과 찬물성물고기들인 명태, 도루메기, 청어, 대구, 외치 등이 많다.

조선서해는 남방계통의 더운물성물고기가 기본을 이루고있으며 조선동해에서 흔히 볼수 없는 더운물성물고기들인 조기, 반지, 준치, 뱀장어, 칼치, 장대, 말뚝망둥어 등이 분포되여있다.

또한 조선남해수역에는 조선동해 및 조선서해의 남부와 공통종이면서 일부 아열대 및 열대기원종들인 은상어, 제주뱀장어, 상자보가지, 다랑어, 풀잉어, 먹장어 등이 분포되여있다.

우리 나라에는 동물상이 다양하고 풍부할뿐아니라 쓸모있는 리로운 동물들이 헤아릴수 없이 많다.

산과 들에서 사는 사향노루, 사슴, 노루, 복작노루, 곰, 산토끼, 족제비, 검은돈, 청서, 메추리, 꿩, 기러기류, 오리류, 도요류를 비롯한 륙지살이동물로부터 고기와 알, 기름, 약재 그리고 질좋은 털가죽, 뼈 등 여러가지를 얻어낸다.

이밖에도 사슴, 노루, 다람쥐를 비롯한 짐승류와 꿩, 두루미, 꾀꼬리, 밀화부리를 비롯한 새류, 나비류 등은 그 아름다운 자태와 맑고 고운 울움소리로 하여 우리 나라 자연의 아름다움을 더 한층 돋구어주고있다.

 

강성일

 


되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