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개관                    

기사게시날자: 2016-12-15

...목록으로
주체105(2016)년 12월 15일 []

 

김일성종합대학

 

우리 나라 최초의 인민의 대학인 김일성종합대학은 민족간부육성의 중심지이며 주체과학교육의 최고전당이다.

주체35(1946)년 10월 1일에 창립되였으며 평양시 대성구역 룡남산마루에 자리잡고있다.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현대과학지식을 깊이 소유한 민족간부들과 사회과학, 자연과학부문의 과학핵심을 키우는것을 기본사명으로 하고있으며 교육사업과 과학연구사업을 다같이 힘있게 밀고나가고있다.

창립당시 7개 학부와 60여명의 교원들로 첫걸음을 뗀 종합대학은 오늘 7개의 대학과 수십개의 학부, 수백명의 저명한 원사, 교수, 박사를 포함한 강력한 교원력량을 가진 굴지의 종합대학으로 전변되였다.

대학에서 배출한 졸업생은 8만여명에 달한다.

대학에는 위대한 김일성주석님과 김정일장군님의 동상이 정중히 모셔져있다.

 

 

 

대학에는 여러개의 교사들과 전자도서관, 체육관, 수영관, 연구소들과 출판사, 실습공장, 기숙사와 식당, 병원이 있으며 기타 봉사시설들도 갖추어져있다.

전자도서관에는 목록검색으로부터 도서 및 자료열람, 강의에 이르기까지 모든것이 콤퓨터와 망체계에 의하여 진행되고있으며 방대한 량의 자료기지와 최첨단정보기술체계에 의거하여 학습과 과학연구사업은 물론 국제적인 학술교류도 원만히 할수 있는 조건들이 훌륭히 구비되여있다.

 

 

체육관에서는 롱구, 배구, 송구, 바드민톤, 탁구를 비롯한 여러가지 체육경기를 진행할수 있다.

 

 

연건축면적이 1만 4 370㎡인 수영관에는 조약대를 가진 수영장, 물미끄럼대가 있는 물놀이장, 목욕탕과 치료실 등이 조형예술적으로 최상의 수준에서 꾸려져있다.

 

 

 

강성일

 

 


되돌이